민원24
- 개요
-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·사무실 등 어디서든,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, 신청하고, 발급·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.
- 홈페이지(인터넷주소)
- www.minwon.go.kr
대상민원
- 1) 민원안내
-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(전입신고 등 5,000여종)
- 2) 인터넷 열람민원
- 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(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여종)
- 3) 인터넷 발급민원
-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(주민등록등·초본 등 1,208여종)
- 4) 생활민원 일괄서비스
-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수의 생활민원을 인터넷 상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묶음 으로 제공하는 서비스(이사민원 등 20여종)
- 5) 어디서나민원
- 민원인이 원하는 공공기관(행정기관, 단위농협 등)을 방문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발급물을 수 령받는 서비스(대학교졸업증명 등 290여종)
- 인터넷 접수, 창구접수(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민원 신청), 전화접수(행정기관에 전화를 통해 민원 신청) 가능.
- ※ 전화접수 가능한 민원
지적도(임야도) 등본 발급 및 열람, 토지이용계획확인신청, 건축물대장 등·초본 발급(열람)신청, 토지(임야)대장 열람·등본발급 신청,어선원부열람 및 등본발급,개별공시지가 확인, 개별주택가격 확인공동주택가격 확인 등 13종 - ※ 처리시간
- 업무시간내 접수된 즉시민원은 3시간 이내(단,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1일 이내), 근무시간 외(18시 이후, 공휴일)에 신청한 민원은 근무시작시간으로부터 3시간 이내 처리
- 유기한민원은 민원사무처리기준표에서 정하고 있는 법정처리기한
이용방법
신청 민원 검색 | 민원신청 메뉴와 통합검색, 분야별 민원지도 등을 이용해 필요한 민원을 찾아 [신청]버튼을 선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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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원신청내용 입력 | 선택한 민원에 따라 필요한 신청서 내용을 입력 |
본인확인(공인인증서) |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에 본인 인증(공인인증서) 확인 과정을 거침 |
수수료 납부 | 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은 인터넷에서 납부 |
민원신청내용 확인 | 나의민원 > 나의민원처리결과 >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 내용을 확인 |
문서 출력 | 프린터를 이용하여 신청한 민원서류를 직접 출력 |
- ※ 이용 시 유의사항
- 1) 공인인증서 : 본인확인이 필요한 민원서류 발급 시 사전에 금융기관, 우체국, 증권사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함.
- 2) 출력 가능한 프린터 : 출력지원 프린터 목록은 민원24 홈페이지의 발급지원 프린터 목록에서 확인 가능.